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읽기 : 인권위 간행물 | 발간자료 | 자료공간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기타발간자료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 연구
담당부서 : 인권교육담당관실 발행연도 : 2004 등록일 : 2004-05-09 조회 : 5787


Ⅰ. 서론 = 1
Ⅱ.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 = 7
1. 인권 개념의 법제화 = 7
2. 법적 개념으로서의 인권에 대한 총론적 논의 = 11
3. 자유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 = 18
4. 생존권적인 측면의 인권논의 = 32
5. 인권에 대한 제한-의무의 문제 = 42
6. 결론-법적 인권개념의 인권 교육상 의의 = 44
Ⅲ. 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 45
1. 조사 방법 및 절차 = 45
2. 설문 문항별 분석 = 47
3. 요약 = 69
Ⅳ. 제7차 교육과정 인권 관련 내용 분석 = 73
1. 초등학교 = 73
2. 중학교 = 83
3. 고등학교 = 90
4. 요약 및 인권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 = 98
Ⅴ. 관련 국외문헌 조사 = 103
1. 인권교육의 성격과 목적 = 103
2. 인권교육의 내용 = 104
3. 인권을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 = 107
4. 인권교육 내용의 성장단계별 배열 = 113
Ⅵ. 유초중고 인권교육 내용체계표 = 125
1. 인권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기본 전제 = 125
2. 학교급별 인권교육목표 = 127
3. 인권교육 내용 = 129
4. 학교급별 인권교육의 내용체계 = 133
5. 인권교육내용의 학교급별 계열화 = 143
6. 교수.학습 방법.평가 및 교육과정의 질 관리 = 149
Ⅶ. 결론 = 151
1. 인권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원리 = 151
2. 학교에서의 인권교육을 위한 제언 = 152

참고문헌 = 157
부록 1. 인권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문헌 = 161
부록 2. 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교사용) = 171
부록 3. 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설문지 (시민단체용) = 183
부록 4. 설문지 문항별 기초분석 자료 = 194

첨부파일

담당부서 : 인권교육기획과
연락처 : 02-2125-9681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