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과 효과적 지원방안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읽기 : 인권위 간행물 | 발간자료 | 자료공간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실태조사·연구용역 보고서 발달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과 효과적 지원방안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담당부서 : 장애차별조사1과 발행연도 : 2021 등록일 : 2021-06-17 조회 : 5549
제목없음

1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의의    

2장 발달장애학생 및 특수학교 현황 

1. 발달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2. 발달장애학생의 현황 

3. 발달장애학생의 특수교육 현황   

3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  

1. 도전행동 개념과 양상 

2. 도전행동 발생 현황 및 지원 

3. 도전행동과 환경   

4장 발달장애학생 지원체계와 도전행동  

1. 영국 

2. 미국 

3. 한국 

4. 시사점      

5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우수 사례 조사

1. 교육청의 도전행동 지원 사례조사 

2.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 지원 사례조사   

6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환경에 대한 질적 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분석 

3. 시사점    

7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환경에 대한 양적 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분석 

3. 시사점    

8장 결론 및 제언 

1.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으로 인한 위기관리 지원 Tip 

2.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에 관한 지원 방안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담당부서 : 인권교육기획과
연락처 : 02-2125-9681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