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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과 범위
1) 연구 내용
2) 연구 범위
3) 연구 방법
Ⅱ. 문헌 고찰
1. 국내 고용현황과 수어환경, 수어중심교육에 관한 연구
1) 청각장애인 고용현황에 관한 연구
2) 수어환경에 관한 연구
3) 수어중심교육환경에 관한 연구
2. 국외 고용현황과 수어환경, 수어중심교육에 관한 연구
1) 국외 청각장애인 고용현황과 제도
2) 국외 청각장애인 수어환경과 수어중심교육 현황 및 제도
Ⅲ. 조사방법
1. 조사개요
1) 문헌조사
2) 전문가 초점집단인터뷰(FGI) 실시
3) 조사도구 개발
4) 전문가 자문 실시
2. 실태조사 세부계획
1) 조사개요
2) 조사원 모집 및 교육
3. 표본 설계
1)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2) 표본추출방법
3) 표본의 규모
Ⅳ. 기초조사(질적자료 분석) 결과
1. 전문가 초점집단인터뷰(FGI) 조사 결과
1) 수어환경
2) 수어중심교육
3) 청각장애인 고용환경
4) 수어환경과 고용과의 관계
5) 청각장애인의 고용안정
6) 기타의견
2. 내용타당도 전문가 검토
Ⅴ. 실태조사 결과
1. 일반적 특성
1) 일반 특성
2) 장애 관련 특성
3) 경제활동 관련 특성
2. 수어환경
1) 수어습득환경
2) 수어사용 환경(일상생활)
3) 수어통역 지원환경
4) 수어중심교육환경
3. 고용환경
1) 취업준비과정
2) 직장환경
3) 고용차별
4) 수어환경과 고용차별의 관계
4. 수어에 대한 인식
5. 기타의견
Ⅵ. 결론
1. 연구 요약
2. 정책 제언
1) 수어환경 조성
2) 수어중심교육환경 조성
3) 고용환경 개선
4) 농문화에 대한 인식개선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