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국내외 최초 한영 북한인권 용어집 발간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국내외 최초 한영 북한인권 용어집 발간
담당부서 : 인권정책과 등록일 : 2017-01-05 조회 : 2017

인권위, 국내외 최초 한·영 북한인권 용어집 발간

 

-북한인권 관련 용어 로마자 표기와 한·영 해설 수록, 북한인권 활동 촉진 기대-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국내·외 북한인권 관련 연구 및 활동을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최초로 <·영 북한인권 용어집>을 발간했다.

 

북한인권 연구와 활동에 북한 용어가 자주 인용되는데 오랜 분단과 상이한 체제로 남북 간 언어의 이질화가 심해져 남북간 용어 자체가 다르거나, 동일한 용어라 하더라도 의미가 다른 경우가 많았다. 내국인조차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고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의 경우 발음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

 

또한 한글 또는 영문 북한인권 자료를 번역하거나 통역할 경우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고 통일된 용어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인권위는 북한인권과 연관성이 높은 북한 용어 549개를 선정하고, 용어마다 한자, 로마자, 영문 대체어를 표기하고, 한글과 영문으로 해설을 달아 북한인권 관련 용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북한용어, 로마자, 영문 대체어 등 언어에 따른 각각의 색인을 수록하고 용어마다 고유번호를 붙여 언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찾고자 하는 용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북한의 형사재판 절차, 구금시설 현황, 성분제도에 대한 설명 자료도 수록하여 북한인권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쉽게 익히고, 용어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인권위는 <·영 북한인권 용어집>국내·외 북한인권 관련 기관, 단체 등에 배포 할 예정이며 북한인권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붙임> ·영 북한인권 용어집 목차 및 수록 용어(예시).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