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보건의료분야 여성종사자 인권증진 정책권고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보건의료분야 여성종사자 인권증진 정책권고
담당부서 : 차별조사과 등록일 : 2016-11-23 조회 : 2411

 

인권위, 보건의료분야 여성종사자 인권증진 정책권고

- 간호직 61.7% 전공의 77.4% 임신 중 초과 근로 경험 -

-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여유인력 확보 지원, 인권교육 강화 등 권고 -

-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의료기관 모성보호 지원, 폭력성희롱 예방 권고 -

 

o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보건의료기관의 이른바 임신순번제’, 임산부 야간근로 동의각서 작성, 여러 유형의 폭력·성희롱 등을 포함한 인권상황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보건의료분야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정책 권고를 하였다.

 

o 고용노동부장관에게는 1) 의료기관의 모성보호 제도 준수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와 모성보호 수준이 취약한 사업장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2) 의료기관 특성에 맞는 모성보호 및 일가정 양립 운영 매뉴얼제작·배포, 3) 보건의료분야 여성종사자에 대한 대체인력지원서비스 활성화, 4)의료기관의 특수성을 반영한 폭력성희롱 예방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제작·배포를 권고했다.

 

o 보건복지부장관에게는 1) 의료기관의 자체 여유인력 확보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 2) 의료기관 인증 기준에 폭력성희롱 예방관리 활동 사항 신설, 3) 보건의료분야 종사자 인권교육, 4) 의료기관 자체 인권교육 실시 지도 등을 권고했다.

 

o 실태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간호직군(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39.5%, 여성전공의 71.4%눈치를 보지 않고 자유롭게 임신을 결정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o 또한, 근로기준법, 남녀고용평등법등 관련 규정에 따라 임산부의 야간근로 및 휴일근로가 제한되고 있으나, 간호직의 38.4%, 여성전공의 76.4%가 임신 중 오후 10~오전 6시 사이의 야간 근로 경험이 있다고 답하였다. 간호직 59.8%, 여성전공의 76.7%야간 근로의 자발성이 없었다고 답해 모성보호 제도가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o 임신 중 초과근로와 관련해 임신경험이 있는 간호직의 61.7%, 전공의의 77.4%가 임신 중 초과근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o 한편 병원 내 신체폭력, 언어폭력, 성희롱에 대한 경험에 대해 간호직은 각 11.7%, 44.8%, 6.7%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여성전공의는 각각 14.5%, 55.2%, 16.7%가 경험한 적 있다고 응답하여 예방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o 특히 인권위는 폭력 및 성희롱의 경험은 직장만족도, 우울증, 간호오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한 예방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의료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나타나 결국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라고 판단하였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