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미화감독 남성위주 채용관행 개선 권고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미화감독 남성위주 채용관행 개선 권고
담당부서 : 차별조사과 등록일 : 2017-08-18 조회 : 2963

인권위, 미화감독 남성위주 채용관행 개선 권고

- 사업소장 64미화감독 23명 모두 남성 채용여성을 불리하게 대우하는 차별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〇〇시설관리단 이사장에게 남성 위주의 현장관리자 채용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인 성별균형 채용 대책을 수립,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미화업무 경력이 있는 여성지원자를 배제하고 미화업무 경력이 없는 남성지원자를 미화감독으로 채용한 행위는 합리적인 이유 없이 여성을 불리하게 대우하는 차별행위로 판단했다.

 

피해자 김〇〇(, 57)는 지난 20157월 대구사업소의 미화감독 공개채용에 지원했으나, 면접 시 면접관으로부터 남자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할거냐라는 질문을 받았고 이후 미화감독에 채용되지 못했다. 이에 〇〇 시설관리단 노조지회장(진정인)이 성별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라며 지난 해 5월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〇〇시설관리단은 피해자가 당시 해당 사업소에서 미화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므로 미화감독의 업무수행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사업소장으로서 역할수행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생각돼 질문한 것일 뿐 피해자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채용에서 불합격 시킨 사실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위원회 조사결과, 〇〇시설관리단은 미화감독 채용공고에서 미화업무 경력자를 우대한다고 했음에도 실제 채용공고와 달리 미화업무 경력이 없는 남성을 미화감독으로 채용했으며, 〇〇시설관리단의 사업소장 64명과 미화감독 23명이 모두 남성으로 채용된 사실을 확인됐다.

 

인권위 차별시정위원회는 이처럼 사업소장과 미화감독 등 현장관리자가 모두 남성인 것은 우연한 결과로 보기 어렵고, 면접관이 피해자에게 여자로서 남자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할거냐라고 했던 질문은 미화감독이나 사업소장 등 현장관리자는 남성이 담당해야 한다는 편견을 드러낸 것으로 봤다.

 

따라서 〇〇시설관리단이 미화감독 채용 공고에서 미화업무 경력자를 우대한다고 알렸음에도, 이와는 달리 미화업무 경력이 없는 남성을 미화감독으로 실제 채용한 것은 성별을 이유로 여성을 불리하게 대우한 차별행위로 판단했다.

 

인권위는 이번 결정에서 유사사례의 재발방지 권고 정도로는 남성 위주의 관리직 채용 관행이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 피진정인에게 적극적인 성별균형 채용 대책을 수립,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붙임 익명결정문 1.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