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설립 16돌 맞아 한센인 시설 돌보며 의미 되새긴다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설립 16돌 맞아 한센인 시설 돌보며 의미 되새긴다
담당부서 : 운영지원과 등록일 : 2017-11-22 조회 : 2623

인권위, 설립 16돌 맞아 한센인 시설 돌보며 의미 되새긴다

- 23일 봉사활동 학교 대상 차별인식 개선교육24일 시설 봉사활동 실시 -

 

o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 직원들이 오는 24일 인권위 설립 16주년 기념일(25)을 맞아 고령한센인 노인복지시설 에버그린사회복지센터’(충북 청주시 소재, 한국한센인총연합회 운영)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사회적 편견으로 아픔과 소외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 한센인의 목소리를 청취하자는 취지에서다.

 

o 이와 함께 한센인 시설을 정기적인 방문,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양청중학교(충북 청주시 소재)를 찾아가 차별인식 개선 교육도 진행한다.

 

o 인권위는 그동안 한센인 인권실태조사(20055~11)를 추진하고, 한센인에 대한 참혹한 인권침해와 차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 한센인에 대한 차별적 복지정책 개선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정책권고(20065)를 내려왔다. 이후 한센인 피해사건의 진상규명 및 피해자 생활지원 등에 관한 법률(2007년 제정)이 시행돼 한센인의 인권보호 및 차별시정에 일정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o 그러나 인권위는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볼 때 한센인에 대한 인권침해와 차별에 대한 대책 및 종합적인 체계는 여전히 미흡하다고 보고, 이번 설립 기념일을 맞아 한센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개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o 인권위는 앞으로도 한센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및 인권 보호증진에 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