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발달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과 효과적 지원방안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 담당부서장애차별조사1과
  • 등록일2021-06-17
  • 조회수3830

1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의의    

2장 발달장애학생 및 특수학교 현황 

1. 발달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2. 발달장애학생의 현황 

3. 발달장애학생의 특수교육 현황   

3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  

1. 도전행동 개념과 양상 

2. 도전행동 발생 현황 및 지원 

3. 도전행동과 환경   

4장 발달장애학생 지원체계와 도전행동  

1. 영국 

2. 미국 

3. 한국 

4. 시사점      

5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우수 사례 조사

1. 교육청의 도전행동 지원 사례조사 

2.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 지원 사례조사   

6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환경에 대한 질적 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분석 

3. 시사점    

7장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지원 환경에 대한 양적 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결과분석 

3. 시사점    

8장 결론 및 제언 

1.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으로 인한 위기관리 지원 Tip 

2. 발달장애학생의 도전행동과 환경에 관한 지원 방안  

3.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