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안 읽기 : 자유토론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수험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안
등록일 : 2022-01-25 조회 : 1531
수험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안

수험생들의 인권을 해치는 현행 OMR 시험은 개선되어야 합니다.

현행 OMR시험제도는 표기 방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수험생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기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시험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심지어 이러한 실수에 의한 시험 결과에 낙담하여 삶을 포기하는 수험생들도 있습니다. OMR 시험 제도를 개선하여 정당하고 공정한 시험을 치르는 것은 수험생들의 인권을 증진시키는 일입니다. 이를 실현할 방법이 있어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1. 현행 OMR 시험은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OMR 방식은 1940년 전후에 연필로 표기하고 지우개로 지워서 수정할 수 있도록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며 지금도 미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 연필과 지우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처음에는 연필로 마킹하고 지우개로 수정하였으나 도입 몇 년 후 사인펜으로 마킹하고 수정 테이프 등으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인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판독오류를 줄여주므로 채점자는 편리하나 수험생은 수정이 어려워 부담이 됩니다. 답안지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주어진 시간에 표기한 답란을 전부 새로이 작성하여야 하고 수정테이프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수정테이프로 인한 판독 오류에 대하여 수험생이 불이익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압박으로 밀려 쓰는 등 일부는 시험을 완전히 망치며, 대부분의 수험생은 적으나마 영향을 받으면서 공정한 실력 테스트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수험생들의 인권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자신이 충분히 풀 수 있고 아는 문제를 답안을 표시하는 방식에 의해 제대로 표기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검증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2. 현행 OMR 시험은 예비 마킹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점차 대부분의 시험들이 이전 OMR 방식에서 이미지스캔방식으로 채점방식을 변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그나마 수험생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준 예비 마킹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수험생들은 편안한 시험 환경에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여 공정한 평가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현행 OMR 시험은 수험생들의 이러한 권리를 보장하지 못하고 있고 행정 편의를 위해 수험생들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습니다.

3. 사인펜으로도 수정이 쉽고 예비 마킹이 가능한 기술은 이미 개발되어 있습니다.

수정테이프 없이 사인펜만으로 처음 표기한 답안보다 더 크게 표기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수정하고 예비마킹이 가능한 OMR 판독 기술은 이미 국내 기술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수정이 편리하고 예비마킹이 가능하여 수험생들의 부담을 해결하였으며 더욱이 연필에 의한 채점오류의 문제도 해결하고 수정테이프에 의한 오류도 해결하여 채점이 편리하여 수험생과 채점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습니다. 이를 경험해 본 수험생들과 채점자들은 누구나 빠른 시일 내에 수능과 같은 시험에서 상용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이 수능을 비롯한 각종 시험에 도입된다면, 수험생들의 인권을 증진하고 시험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공감 0 반대 0
담당부서 : 정보화관리팀
연락처 : 02-2125-9784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