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차 한국인권교육포럼〉 개최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제22차 한국인권교육포럼〉 개최
담당부서 : 인권교육기획과 등록일 : 2022-08-25 조회 : 1627

22차 한국인권교육포럼개최

- ‘더 나은 학교 인권교육, 함께 고민해요주제로 열려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2022825일 오후 130분부터, 바비엥2교육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더 나은 학교 인권교육, 함께 고민해요라는 주제로22차 한국인권교육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합니다.

 

인권위는 교육과정을 통한 학교 인권교육 체계화·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3차례 한국인권교육포럼을 개최합니다. 두 번째 포럼인 이번 포럼은 학교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춰 인권교육을 실천하거나 받아 본 교사들과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학교 인권교육을 위한 발전 방안과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포럼은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3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됩니다.

 

 

주제 1: 학생들은 인권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에서는, 청소년 인권활동가인 고등학교 재학생이 인권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의 의견을 토대로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생에게 유의미한 방식의 인권교육 실천방안을 제안합니다

 

주제 2: ’인권 과목을 통한 인권교육 실천 사례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에 인권 과목을 시범 편성·운영한 전라북도의 한 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인권 과목을 선택한 동기와 구체적인 추진 과정 및 체계, 교사의 반응과 인식, 시행착오 등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학교 교육과정으로 인권 과목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발전적 방안을 논의합니다.

 

주제 3: ’인권관련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실천 사례에서는 현직 고등학교 영어교사가 인권을 주제로 여러 교과의 교사들과 함께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추진한 경험을 공유하고, 수업 준비 및 진행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 등의 한계와 지원방안 등을 발표합니다.

 

이어지는 종합 토론 시간에는 3개 주제에 관한 논의 결과를 정리하고, 학교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학교 차원의 지원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이번 포럼을 위해 인권위는 교육과정 및 학교 인권교육에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갖춘 학계 전문가, 행정가, 교원, 단체 활동가, 언론인 등 32명을 선정하여 2022년 한국인권교육포럼 위원을 구성하였습니다. 지난 629‘2022 개정 교육과정, 인권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21차 한국인권교육포럼을 개최하였고, 23차 포럼은 10월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편, 인권위는 제21차 포럼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인권 관점을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등의 제안을 담아 2022년 한국인권교육포럼 이슈페이퍼를 발행하고, 교육부 등 관계기관, 교육청, 국회 등에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 한국인권교육포럼 이슈페이퍼는 인권위 인권교육센터 홈페이지(교재·교육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줌(ZOOM) 화상회의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줌회의 ID: 871 4025 3147 비밀번호: 1331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