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개개인의 자존감을 높일 새 희망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읽기 : 일반공지 | 공지/공고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신년사> 개개인의 자존감을 높일 새 희망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담당부서 : 등록일 : 2003-01-02 조회 : 2513
 <신년사>


개개인의 자존감을 높일 새 희망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새해 새아침입니다.

한번쯤 새로운 삶과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때입니다. 절망보다는 희망을, 그것도 한 해중 가장 큰 희망을 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새해 새아침, 모든 국민들의 가슴에 새긴 희망이 거침없이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그 희망이 개개인의 자존감을 한껏 높여주는 밑거름이 되길 소망합니다.  


올해 국가인권위원회는 국민여러분의 자존감을 높여 주는 새 희망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리라 다짐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은 다름 아닌 개개인의 자존감이 충만한 시회이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국민이 대통령인 시대”를 표명한 새로운 정부가 출범합니다.

저는 올 한해 인권 관련 정책, 제도 개선 활동을 벌이는데 있어,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보유한 정부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각종 인권 관련 법령에 대한 제.개정 작업을 위한 종합적인 조사도 단계적으로 실시할 방침입니다.


사후 인권 회복 노력의 일환으로 진정사건을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 조사․구제 활동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차별관행에 대해 폭넓은 조사를 벌여 차별을 시정․개선하고, 사회적 약자들의 수용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일 것입니다. 특히 이는 새 대통령이 공약사항으로 학력.성.고용 형태에 따른 차별과 노인 장애인 등의 소외 등을 없애겠다고 표명한 바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새 정부의 관련 부처가, 이미 다각적인 차별 시정 정책 마련을 추진 중인 국가인권위원회와 긴밀히 협조하면 충분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밖에도 인권교육발전 종합프로젝트 개발, 반차별 문화제 개최 등 국민인권의식 증진을 위한 교육․홍보도 활성화하는 등 사전예방을 중시할 것입니다. 각 국가인권기구간 교류 활성화 및 국내 인권시민단체와의 협력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칠 방침입니다. 


올 한해 국가인권위원회가 펼치는 이 모든 활동은, 궁극적으로 국민 개개인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자신이라는 확신과, 남과 내가 함께 소중하고 가치있으며 의미있는 존재라는 신뢰, 국가인권위원회는 그 확신과 신뢰를 안고 올 한 해도 언제나 힘이 되는 친구처럼 국민여러분 곁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3. 1. 1.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김창국

첨부파일

담당부서 : 정보화관리팀
연락처 : 02-2125-9784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