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노동자 김진숙 복직 환영 국가인권위원장 성명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해고노동자 김진숙 복직 환영 국가인권위원장 성명
담당부서 : 사회인권과 등록일 : 2022-02-24 조회 : 1950

 

해고노동자 김진숙 복직 환영 국가인권위원장 성명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2022223일 오전, HJ중공업(옛 한진중공업)과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해고노동자 김진숙의 즉각적인 명예 복직 및 퇴직에 합의한 것을 환영하며 아래와 같이 성명을 발표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해 22일 복직을 요구하며 43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던 청와대 분수대 앞 농성장 현장을 방문하고, 복직을 촉구하는 위원장 성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해고노동자 김진숙의 삶은 우리나라 노동운동과 민주화투쟁의 역사와 궤를 함께 하며, 그의 복직은 단순히 개인의 명예회복을 넘어서는 인간 존엄성의 회복이자, 군부 독재 시대에 자행된 국가폭력의 어두운 과거를 청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가 1981년 한진중공업에 용접공으로 입사하여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1986년 해고된 후, 36년이라는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그가 다시 노동자로 일터에 돌아가게 된 것에 다시 한 번 축하와 환영의 뜻을 전합니다.

 

노동자에게 해고는 단순히 일자리를 잃는 고통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해고는 살인이다라고 표현될 만큼 노동자 개인과 그 가족, 더 나아가 그 사회구성원의 존엄과 보편적 인권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해고노동자 김진숙의 복직은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해 온 노동 존중에 대한 우리 사회의 과제이자 소명이었다 할 수 있습니다. 인권위도 노동인권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그 길 위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022. 2. 24.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송두환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