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혐오표현 진단과 대안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한국사회 혐오표현 진단과 대안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담당부서 : 혐오차별대응기획단, 부산인권사무소 등록일 : 2019-05-26 조회 : 3540

인권위, 한국사회 혐오표현 진단과

대안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 혐오차별 해소를 위한 국가적시민적 대응전략 모색 논의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애)524일 오후 3시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321호에서 부산대학교와 공동으로 한국사회 혐오표현 진단과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현재 우리사회의 중요 쟁점인 혐오표현과 차별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위원회는 혐오차별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토론회, 인권캠페인 등을 통해 혐오차별의 현황과 문제점을 공론화하고 사회적 대응의 토대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혐오표현은 단순히 발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혐오표현의 대상자에게 정신적신체적 고통을 가하고, 차별의 구조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며, 다양한 가치를 가진 모든사람의 공존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해야할 과제이다.

 

발제자로 참석한 이승현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 전문연구원은 혐오표현의 해악으로 혐오표현의 피해자 집단인 표적집단 구성원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과 영속적인 불평등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할 예정이며, 김보명 부산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혐오표현이 어떻게 특권의 표출인 동시에 불안과 분노의 산물인지에 대하여 발제한다.

 

혐오차별 해소방안에 대한 토론자로 나서는 미류 인권운동사랑방 상임활동가는 혐오표현에 대한 문제제기의 목적과 달리 <혐오>라는 말에서 풍기는 이미지로 인하여 손쓸 수 없는 듯 여기는 냉소와 손쓸 수 있는 <표현>의 문제로 관련 대책 마련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하면서 혐오차별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을 펼칠 예정이며, 허윤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만오교양대학 교수는 혐오표현이라는 보이는 말에 속에 숨겨져 있는 보이지 않는 구조에 대한 파악을 놓치지 말아야한다고 주문한다. 아울러 조혜인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집행 위원장은 혐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차별금지법>이라는 제도와 <차별금지법 제정>이라는 실천의 중요성을 주장할 예정이다.

 

 

붙임: 한국사회 혐오표현 진단과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세부일정 1.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