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인권위, 그림 속에 숨은 인권이야기 <불편한 미술관> 출간

  • 담당부서인권교육기획과
  • 등록일2018-01-12
  • 조회수624

인권위, 그림 속에 숨은 인권이야기 <편한 미술관> 출간

 

o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미술을 매개로 인권을 이야기하는 <불편한 미술관>(창비)을 발간했다. 이 책은 <불편해도 괜찮아>(2010년 김두식 저), <불편하면 따져봐>(2014년 최훈 저)에 이어 인권위가 인권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하기 위해 기획한 교양서다.

 

o 불편한 미술관은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등으로 재미와 지식을 두루 갖춘 만화로 정평이 난 김태권 작가가 집필했다. 책에서 소개한 작품들은 고대 그리스의 조각에서부터 앤디 워홀의 마릴린 먼로 판화까지 다채로우며, 이를 통해 인종차별, 여성차별, 이주민과 장애인의 인권, 표현의 자유, 신앙의 자유, 인격권, 동물권 등 주제를 명쾌하고 알기 쉽게 이야기한다.

 

o 이 책은 미적 가치를 논하는 예술 영역에 인권이라는 기준을 적용, 예술을 대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동시에, 인권의 적용 범위를 예술로까지 확장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우리 사회의 어떠한 분야에서도 인권의 가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o 인권위는 <불편한 미술관> 학교와 도서관, 인권관련 기관과 단체 등에 배포, 인권교육 교재 및 인권의식 향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o 한편, <불편해도 괜찮아>10만부 이상 팔리며 대중적인 인권교양서로 자리 잡았으며, <불편하면 따져봐>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현상을 따뜻한 논리로 풀어내며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처방전 같은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붙임 : 1. 저자 소개 및 차례 1

2. 책 표지(이미지) 1. .

 

 

 

공공누리 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부서 홍보협력과

메일public@humanrights.go.kr 연락처02-2125-9873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