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와 인권 관련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토론회 개최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기후위기와 인권 관련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토론회 개최
담당부서 : 사회인권과 등록일 : 2021-11-29 조회 : 2875

 

기후위기와 인권 관련

실태조사 결과발표 및 토론회 개최

- 기후위기와 인권 관련 인식조사, 기후위기 취약계층 적응 정책 분석 결과발표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올해 실시한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과 국내·외 정책 동향 실태조사결과발표 및 토론회를 121() 오후 2시에 인권위 10층 인권교육센터에서 개최합니다.

 

□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과 국내·외 정책 동향 실태조사는 인권위가 기후위기와 인권과 관련하여 실시한 첫 실태조사입니다.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총 1,500(일반인 500, 청소년 600, ·어업인 200, 야외 노동자 200)을 대상으로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고, 기후위기 관련 국제사회와 국내 정책 동향 조사, 기후위기 취약계층별 적응 정책 분석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인식조사 결과, 기후위기 자체에 대한 관심에 비해 기후위기와 인권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조사대상자의 80.4%기후위기 이슈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답했고, 93.7%기후위기가 심각하다고 응답한 반면, 기후위기가 인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52.1%만이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기후위기로 누가 가장 피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47.5%가 농어민이라고 답했고, 경제적 취약계층(21.5%), 야외노동자(14.0%)가 뒤를 이었습니다.

 

기후위기에 관한 정책 수립 시 정부가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대한 응답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 지원(33.3%), 인력과 예산의 확대(21.1%), 인식개선과 홍보·교육(19.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와 기후위기 취약계층별 적응 정책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됩니다. 아울러 건설노동자, 마트 배송 노동자, 농민 등 취약계층 당사자의 발언도 있을 예정입니다.

 

토론회는 대면으로 진행되나, 방역 지침과 장소를 고려하여 참석 인원이 제한됩니다. 등록은 1129()까지 이메일(antiphobia@nhrc.go.kr)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인권위 누리집(www.humanright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붙임 토론회 진행순서 및 내용 1.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