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온라인 인권교육 가이드북 교재개발 연구용역 보고서

  • 담당부서인권교육운영과
  • 등록일2021-10-28
  • 조회수1801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9

 2. 연구 방법    ........................................ 10


II. 실시간 온라인 교육 현황

 1. 실시간 온라인 인권교육 현황    ........................................ 15

   1.1. 실시간 온라인 인권교육 경험 설문결과    ........................................ 15

   1.2. 인권교육활동가 자문회의    ........................................ 35

 2. 인접교육 영역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 현황과 시사점    ........................................ 37

   2.1. 민주주의기술학교    ........................................ 37

   2.2. 사회적 협동조합 빠띠    ........................................ 39

   2.3. 포이에시스    ........................................ 40

   2.4. 피스모모    ........................................ 42   

   2.5. 와이즈 써클    ........................................ 44


III. 온라인 인권교육의 전환과제

 1. 온라인 세계에 불시착한 인권교육가들    ........................................ 49

  1.1. 우리는 낯선 행성에 불시착했다    ........................................ 49

  1.2. 우리에게 대체 무슨 일이 생긴 것인가    ........................................ 50

    (1) 상호작용이 사라진 낯선 공간    ........................................ 50

    (2) 낯선 교육환경과 도구로 헤매는 시간    ........................................ 51

    (3) 낯선 생태계에서 길을 읽고 헤매다    ........................................ 51

    (4) 인권교육인데 온라인에서 이래도 되나?    ........................................ 52

    (5) 온라인 교육에서 소외되는 사람들    ........................................ 53

  1.3. 우리에겐 새로운 지도가 필요하다    ........................................ 53

 2. 온라인 인권교육과 '서로 배움'    ........................................ 54

  2.1. 원격교육의 다양한 형태들    ........................................ 57

  2.2. 인권교육과 '서로 배움'의 의미    ........................................ 57

  2.3. 온라인에서 '서로 배움'의 길을 찾는 두 가지 방법    ........................................ 58

 3. 온라인 세계가 요구하는 인권교육의 전환    ........................................ 59

  3.1. 덜컥 들어온 가상공간, 여기는 어디인가?    ........................................ 59

    (1) 가상공간의 특성과 실재감(presence)    ........................................ 59

    (2) 가상공간의 특성이 빚어내는 가능성과 제약성    ........................................ 59

  3.2. 가상공간의 특성이 요구하는 인권교육의 전환    ........................................ 60

    (1) 교육 환경의 개념적 변화 또는 확장    ........................................ 61

    (2) 새로운 거리 감각의 출현    ........................................ 62

    (3) 달라진 연결과 소통의 감각    ........................................ 63

    (4) 교육가와 기획운영자의 역할 확대    ........................................ 64

    (5) 참여와 소통 방식의 다각화    ........................................ 65


IV. 온라인 인권교육의 재구성

 1. 온라인에서 참여와 상호소통 촉진하기    ........................................ 69

  1.1. 교육현장과의 접속을 돕는 [교육 전 안내하기]    ........................................ 69

  1.2. 교육 내용과의 접속을 돕는 [사전 설문조사 진행하기]    ........................................ 72

  1.3. 온라인 문법에 맞는 교육 기획과 기술 역량 갖추기    ........................................73

  1.4. 온라인 공간에 온기 불어넣기    ........................................ 75

  1.5. 알아차리기와 반응하기    ........................................ 77

  1.6. 참여자의 다양한 교육환경 헤아리기    ........................................ 78

  1.7. 참여가 조직되는 모둠 토론 운영하기    ........................................ 80

  1.8. 함께 닫기(평가) 기획하기    ........................................ 81

 2. 온라인에서 참여적 방법론 기획하기    ........................................ 82

  2.1. 온라인 인권교육에서 '말 걸기'    ........................................ 82

  2.2. 참여 활동 프로그램 기획하기    ........................................ 82

    (1) 온라인에서도 포스트잇을 받을 수 있다고?    ........................................ 82

    (2) 온라인에서도 모둠별 전지 작성이 가능할까?    ........................................ 85

    (3) 온라인에서도 활발한 입장 토론이 일어날까?    ........................................ 87

    (4)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상황극을 만들 수 있을까?    ........................................ 91

    (5) 온라인에서도 촘촘한 분석을 담은 사례토론이 가능할까?    ........................................ 93

 3.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 101

  * "노랑꽃이 피었습니다" - 교육의 시작을 여는 만남 기획하기    ........................................ 102

  * "차별적 표현 찾기" - 언어를 통한 반차별감수성 엿보기    ........................................ 104

  * "인권지도 그리기" - 학생인권 감수성 확장하기    ........................................ 107

  * "옛이야기에 숨은 인권 이야기" - 이야기책 다시 보기    ........................................ 109

  * "우리가 쓰는 인권교육의 정의" - 인권교육의 원칙 확인하기    ........................................ 112

  * "라디오 드라마" - 노동현장 오디오 극 만들기    ........................................ 114

  * "당신의 생각은 어디쯤?" - 스펙트럼 토론하기    ........................................ 117

  * "신박한 인권경영 체크리스트" - 인권경영에 관한 창의적 생각 모으기    ........................................ 120

  * "교육을 돌아보며" - 인권교육의 효과 확인하기    ........................................ 123


V. 온라인 인권교육 기획 및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

 1. 교육 기획 단계에서 점검해야 할 목록    ........................................ 127

  1.1. 인권교육가용 체크리스트    ........................................ 127

  1.2. 기획운영자용 체크리스트    ........................................ 128

 2. 교육 진행 단계에서 점검해야 할 목록    ........................................ 129

  2.1. 인권교육가용 체크리스트    ........................................ 129

  2.2. 기획운영자용 체크리스트    ........................................ 131

 3. 교육 준비를 위한 저작권 이해와 자료 찾기 A to Z    ........................................ 132

  3.1. 안전하고 정당한 자료 사용을 위해 이해해야 할 저작권 관련 개념들    ........................................132

  3.2. CCL(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파헤치기    ........................................ 133

  3.3. 집필진 즐겨찾기 대방출!    ........................................ 134


<별첨. 실시간 온라인 인권교육 경험과 도전과제 설문지부>    ........................................ 141

    

<참고 문헌>    ........................................ 147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