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31

 

5?18 계엄군 등 성폭력 공동조사단
조사결과 발표

지난 5, 5?18 당시 계엄군에 의한 성폭력 피해자의 증언을 계기로 국가인권위원회와 여성가족부, 국방부는 당시 계엄군 등에 의해 발생한 여성인권침해행위 전반에 대해 ‘5?18 계엄군 등 성폭력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5개월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계엄군 등에 의한 성폭행 피해내용 총 17건과 이외 연행?구금된 피해자 및 일반시민에 대한

자세히보기

   

인권위, 정신장애인 권리 증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인권위는 지난 26,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대한변호사협회와 공동으로 정신건강제도와 인권, 정신건강법률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정신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법 이행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자세히보기

   

인권위 제작 영화 메기부산국제영화제
4
관왕에 올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제작한 인권영화 메기’(연출 이옥섭)가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관객의 큰 호응을 받았다. 주연배우 이주영이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하는가 하면, 영화로서는 시민평론가상’, ‘CGV아트하우스상’, 올해 신설된 ‘KBS독립영화상까지 모두 4개 부분을 휩쓸었다. ‘메기... .

자세히보기

   

인권_말속의 칼
노인이 싫은 나라 혐로(嫌老) 사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노인을 노인네영감탱이라고만 불러도 난리가 났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더 심한 혐오 표현이 일상화 되어가고 있다. 틀딱(틀니를 사용하는 것을 빗댄 표현), 연금충 등의 표현을 써가며 나는 저렇게 늙느니 죽겠다고 말하는 젊은 사람들. 이 혐오는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자세히보기